Hauling System 설치 완료 후 드디어 메인케이블 가설을 시작하였습니다.
차낙칼레 교량의 메인케이블은 아래 그림과 같이 1960 MPa 강도의 5.75mm 직경 와이어 127개로 이루어진 PPWS Strand 144/148(중앙경간/측경 간)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개 strand길이는 약 4.4km, 무게는 113 ton이며, 완성되는 메인 케이블의 직경은 중앙경간 기준으로 870mm 정도입니다. 교량에 사용되는 메인 케이블의 총중량은 32,000 ton 정도입니다.
뉴스 같은곳에 나오는 어법으로 이야기하면 "차낙칼레 교량의 메인케이블은 코끼리 한 마리(5 ton)를 들어 올릴 수 있는 강도의 철선 19,000여 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인케이블에 사용된 철선의 총길이를 합치면 지구를 4바퀴 감을 수 있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나중에 뉴스에 나오게 되면 이렇게 설명할지도 모르겠네요...^^)
현수교의 메인케이블을 가설하는 방법은 에어 스피닝(AS, Air Spinning) 공법과 PPWS(Prefabricated Parallel Wire Strand) 공법으로 구분됩니다. 와이어 단위로 가선하여 주케이블을 구성하는 방법을 에어스피닝 공법, 미리 Wire를 Strand 단위로 제작하여 가선하여 주케이블 구성하는 방법을 PPWS 공법이라고 합니다. PPWS공법은 Strand 단위로 케이블을 가설할 수 있어서 AS에 비해 작업을 단순화시킬 수 있고 시공속도가 빠르지만 스트렌드의 운반, 제작비용이 비싸고 에어스피닝 대비 대 용량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차낙칼레 교량의 경우 PPWS 공법을 적용하였습니다.
Hauling System은 이전 포스트(sunroad.pe.kr/490)에 기술한대로 Loop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장비 배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장에서 미리 제작한 PPWS Strand를 Uncoiller에 위치한 후 Rope Carrier에 연결합니다.
PPWS를 Rope Carrier에 연결 후 Hauling Sysyem을 이용하여 건너편(유럽 측)으로 인출합니다. PPWS Strand는 Catwalk Floor위에 위치한 PPWS Roller위에 놓이며 인출됩니다. 인출 시에는 케이블에 일정 간격으로 Anti-Twist Device를 장착하여 작업자들이 따라가면서 케이블이 꼬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유럽 측까지 케이블 인출이 완료되면 PPWS 소켓을 앵커리지 Splay Chamber로 이동시켜 Cross Head Slab에 정착할 준비를 합니다.
PPWS 인출완료후, 케이블 정형 및 새들에 설치를 위해 케이블 클램프 및 Pulley를 설치하고 윈치를 이용하여 케이블을 가인장(Slacking) 해줍니다. PPWS를 가인장을 하여 롤러 위에 있는 Strand가 떠오르면 Strand를 소정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가인장을 완료한 후 육각형의 PPWS Strand를 새들 Trough에 넣어 위치시키기 위해 사각형으로 정형합니다. 차낙칼레 교량의 경우 Strand의 새들 통과 구간을 공장에서 사각형으로 미리 정형하여 시공성을 좋게 하였습니다. 아래 사각 정형하는 사진은 일부 흐트러진 Strand를 정형하는 모습으로 대부분은 따로 사각 정형을 하지 않았습니다. 정형이 완료되면 Strand와 새들 중심부의 Marking을 기준으로 Strand를 위치시킵니다. 이와 동시에 PPWS Socket을 앵커리지에 설치합니다.
설치를 완료한후 Sag측량을 하여 케이블의 최종 선형을 조정합니다. Sag 측량 결과에 온도 등을 고려하여 조정 값을 결정하게 됩니다. Sag 조정은 아시아 주탑을 고정으로 아시아/유럽 측경간은 앵커리지 정착구에서 유압잭으로 조정하고, 중앙경간 Sag조정은 유럽주탑에서 유압잭을 이용하여 조정합니다.
댓글